티스토리 뷰

c++

C++ 객체포인터,객체 배열, 동적 할당

삼전동해커 2020. 7. 3. 14:37

□객체 포인터

객체에 대한 포인터

-C언어의 포인터와 동일

-객체의 주소 값을 가지는 변수

 

포인터로 멤버에 접근할 때

- 객체포인터 -> 멤버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Circle{

public:
	Circle(){radius=1;}
	double getArea();
...
};

double Circle::getArea(){
	return 3.14*radius*radius;
}

int main(){
	Circle donut;

	Circle *p;  //포인터 변수 생성
    p=&donut;   //포인터 변수에 객체 접근
    
    cout<<p->getArea()<<endl;  //donut의 getArea함수 호출
    
 }

□객체 배열 선언

객체 배열 선언

1.객체 배열을 위한 공간 할당

2.배열의 각 원소 객체마다 생성자 실행

-매개 변수 없는 생성자 호출

 

객체 배열 소멸

-각 객체마다 생성의 역순으로 소멸자 호출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Circle{
    int radius;
public:
    Circle(){radius=1;}
    Circle(int r){radius=r;}
    void setRadius(int r){radius = r;} //함수 선언 및 구현
    double getArea();
};

double Circle::getArea(){
    return 3.14*radius*radius;
}

int main(){
    Circle CircleArray[3]; //배열 객체 생성

    CircleArray[0].setRadius(10);
    CircleArray[1].setRadius(20);
    CircleArray[2].setRadius(30);

    for(int i=0;i<3;i++){
        cout << "Circle" <<i <<" 의 면적은 "<< CircleArray[i].getArea() << endl;
    }

    Circle *p; //포인터 객체 생성
    p=CircleArray; //포인터에 배열 접근
    for(int i=0;i<3;i++){
        cout <<"Circle " << i << " 의 면적은 "<<p->getArea()<<endl; //포인터의 멤버 변수 접근
    }
}

□객체 배열 초기화

Circle circleArray[3] = { Circle(10),Circle(20),Circle() };

//circleArray[0] 객체가 생성될 때, 생성자 Circle(10) 호출
//circleArray[1] 객체가 생성될 때, 생성자 Circle(20) 호출
//circleArray[2] 객체가 생성될 때, 생성자 Circle() 호출

//이렇게 해도 되고 setRadius 함수를 써도 된다.

□동적 메모리 할당 및 반환

정적 할당

-변수 선언을 통해 필요한 메모리 할당

 

동적 할당

-실행 중에 힙 메모리에서 할당

 

C에서는 malloc()/free() 함수 사용

C++은 new 연산자/ delete 연산자 사용

 

new

-객체의 동적 생성

-객체 할당 시 생성자 호출

 

delete

-new로 할당 받은 메모리 반환

-객체의 동적 소멸 - 소멸자 호출 뒤 객체를 힙에 반환

데이터타입 *포인터 변수 = new 데이터타입;
delete 포인터 변수;

int *pi = new int;
char *pc = new char;

delete pi;
delete pc;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int *p=new int;
if(!p){
    cout << "메모리를 할당할 수 없습니다.";
    return 0;
}
*p=5;
int n = *p;
cout << "*p= " <<*p << endl;
cout << "n= " <<n << endl;

delete p;
}

 

□배열의 동적 할당 및 반환

new/delete 연산자의 사용 형식

데이터타입 *포인터변수 = new 데이터타입 [배열의 크기]; //동적 배열 할당
delete [] 포인터 변수;  //배열 반환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cout << "입력할 정수의 개수는?";
    int n;
    cin >>n;

    if(n <= 0)return 0;

    int *p=new int[n];  //배열의 동적 할당

    if(!p){
        cout<<"메모리를 할당할 수 없습니다.";
        return 0;
    }

    for(int i=0;i<n;i++){
        cout<<i+1<<"번째 정수";
        cin >> p[i];  //배열 초기화
        
    }

    int sum = 0;
    for(int i=0;i<n;i++){
        sum +=p[i];  //배열의 합 구하기
    }
    cout <<"평균= "<<sum/n<<endl; //배열의 평균

    delete [] p;  //동적할당 반환
}

□동적 할당 메모리 초기화 및 delete 시 유의 사항

동적 할당 시 초기화

//동적 할당 시 초기화
데이터타입 *포인터변수 = new 데이터타입(초깃값);

int *pi = new int(20) //20으로 초기화된 int 타입 할당
char *pc = new char('a'); //'a'로 초기화된 char 타입 할당

//배열은 동적 할당 시 초기화 불가능
int *pArray = new int[10](20);  //구문 오류.컴파일 에러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