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객체 포인터
객체에 대한 포인터
-C언어의 포인터와 동일
-객체의 주소 값을 가지는 변수
포인터로 멤버에 접근할 때
- 객체포인터 -> 멤버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Circle{
public:
Circle(){radius=1;}
double getArea();
...
};
double Circle::getArea(){
return 3.14*radius*radius;
}
int main(){
Circle donut;
Circle *p; //포인터 변수 생성
p=&donut; //포인터 변수에 객체 접근
cout<<p->getArea()<<endl; //donut의 getArea함수 호출
}
□객체 배열 선언
객체 배열 선언
1.객체 배열을 위한 공간 할당
2.배열의 각 원소 객체마다 생성자 실행
-매개 변수 없는 생성자 호출
객체 배열 소멸
-각 객체마다 생성의 역순으로 소멸자 호출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Circle{
int radius;
public:
Circle(){radius=1;}
Circle(int r){radius=r;}
void setRadius(int r){radius = r;} //함수 선언 및 구현
double getArea();
};
double Circle::getArea(){
return 3.14*radius*radius;
}
int main(){
Circle CircleArray[3]; //배열 객체 생성
CircleArray[0].setRadius(10);
CircleArray[1].setRadius(20);
CircleArray[2].setRadius(30);
for(int i=0;i<3;i++){
cout << "Circle" <<i <<" 의 면적은 "<< CircleArray[i].getArea() << endl;
}
Circle *p; //포인터 객체 생성
p=CircleArray; //포인터에 배열 접근
for(int i=0;i<3;i++){
cout <<"Circle " << i << " 의 면적은 "<<p->getArea()<<endl; //포인터의 멤버 변수 접근
}
}
□객체 배열 초기화
Circle circleArray[3] = { Circle(10),Circle(20),Circle() };
//circleArray[0] 객체가 생성될 때, 생성자 Circle(10) 호출
//circleArray[1] 객체가 생성될 때, 생성자 Circle(20) 호출
//circleArray[2] 객체가 생성될 때, 생성자 Circle() 호출
//이렇게 해도 되고 setRadius 함수를 써도 된다.
□동적 메모리 할당 및 반환
정적 할당
-변수 선언을 통해 필요한 메모리 할당
동적 할당
-실행 중에 힙 메모리에서 할당
C에서는 malloc()/free() 함수 사용
C++은 new 연산자/ delete 연산자 사용
new
-객체의 동적 생성
-객체 할당 시 생성자 호출
delete
-new로 할당 받은 메모리 반환
-객체의 동적 소멸 - 소멸자 호출 뒤 객체를 힙에 반환
데이터타입 *포인터 변수 = new 데이터타입;
delete 포인터 변수;
int *pi = new int;
char *pc = new char;
delete pi;
delete pc;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int *p=new int;
if(!p){
cout << "메모리를 할당할 수 없습니다.";
return 0;
}
*p=5;
int n = *p;
cout << "*p= " <<*p << endl;
cout << "n= " <<n << endl;
delete p;
}
□배열의 동적 할당 및 반환
new/delete 연산자의 사용 형식
데이터타입 *포인터변수 = new 데이터타입 [배열의 크기]; //동적 배열 할당
delete [] 포인터 변수; //배열 반환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cout << "입력할 정수의 개수는?";
int n;
cin >>n;
if(n <= 0)return 0;
int *p=new int[n]; //배열의 동적 할당
if(!p){
cout<<"메모리를 할당할 수 없습니다.";
return 0;
}
for(int i=0;i<n;i++){
cout<<i+1<<"번째 정수";
cin >> p[i]; //배열 초기화
}
int sum = 0;
for(int i=0;i<n;i++){
sum +=p[i]; //배열의 합 구하기
}
cout <<"평균= "<<sum/n<<endl; //배열의 평균
delete [] p; //동적할당 반환
}
□동적 할당 메모리 초기화 및 delete 시 유의 사항
동적 할당 시 초기화
//동적 할당 시 초기화
데이터타입 *포인터변수 = new 데이터타입(초깃값);
int *pi = new int(20) //20으로 초기화된 int 타입 할당
char *pc = new char('a'); //'a'로 초기화된 char 타입 할당
//배열은 동적 할당 시 초기화 불가능
int *pArray = new int[10](20); //구문 오류.컴파일 에러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L vector 컨테이너 (0) | 2021.02.21 |
---|---|
C++ this,string 객체,string 배열 (0) | 2020.07.06 |
C++ 소멸자,접근 지정자, 인라인 함수,구조체 (0) | 2020.07.02 |
C++ 클래스와 객체,생성자 (0) | 2020.07.01 |
C++ main함수,C++ 입력,출력(cout,cin,getline) (0) | 2020.07.01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머신러닝
- Python
- SVM
- AVB
- many-to-many
- many-to-one
- json2html
- porks
- Ethernet
- 논문 잘 쓰는법
- 단순선형회귀
- 차량 네트워크
- cuckoo
- automotive ethernet
- 케라스
- AVTP
- one-to-many
- 크로스 엔트로피
- SOME/IP
- automotive
- CAN-FD
- PCA
- 로지스틱회귀
- 딥러닝
- 차량용 이더넷
- HTML
- problem statement
- 이상탐지
- 회귀
- AE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