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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구현한 힙은 데이터를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결정되는게 아니라 먼저 우리가 결정해서 알려줘야 했다.
원래 우선순위의 판단기준은 데이터 자체로 판단해야 한다.
HInsert(&heap,'A',4);
HInsert(&heap,'B',3);
HInsert(&heap,'C',2);
HInsert(&heap,'D',1);
HInsert(&heap,'E',5);
이 부분에서 우선순위를 직접 결정해서 함수에 넘겨주었다.
이번엔 우선순위 기준을 가진 함수를 만들어 프로그래머가 만든 기준을 바탕으로 데이터의 우선순위를 결정해보자.
#include<stdio.h>
typedef char HData;
typedef int Priority;
typedef struct _heapElem{
Priority pr;
HData data;
}HeapElem;
typedef struct _heap{
int numofData;
HeapElem heapArr[100];
}Heap;
_heapElem 구조체는 우선순위와 데이터 정보를 담는 구조체이다. 이번엔 데이터의 정보만으로 우선순위를 판단하니 이 구조체는 지우고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함수를 만들어주면 되겠다.
#include<stdio.h>
typedef char HData;
typedef int Priority;
typedef int (*PriorityComp)(HData d1,HData d2);
typedef struct _heap{
PriorityComp * comp;
int numofData;
HData heapArr[100];
}Heap;
void HeapInit(Heap * ph,PriorityComp pc){
ph->numofData = 0;
ph->comp = pc;
}
PriorityComp함수 포인터를 이용한다.
comp 포인터 변수를 만들었고, 두 데이터의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함수를 담는 변수이다.
그리고 HeapInit에서 이 변수를 pc라는 인자로 받아와 초기화 해준다. pc 자리에는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함수가 들어가겠다.
다음으로 HInsert함수에서도 수정을 해야한다.
함수 내에서 우선순위를 계산하는 과정이 필요없다.
void HInsert(Heap * ph,HData data){
int idx = ph->numofData+1; //노드의 개수(마지막 인덱스)를 늘려 인덱스로 지정
while(idx != 1){ //루트 노드 전까지
//if(pr < (ph->heapArr[GetParentIDX(idx)].pr)){ //부모 노드의 우선순위가 새로 들어올 노드의 우선순위보다 클 경우(우선순위가 낮다)
if(ph->comp(data,ph->heapArr[GetParentIDX(idx)]) > 0){ //우선순위 기준 함수의 결과가 0보다 크면(첫번째 인자의 우선순위가 높다)
ph->heapArr[idx] = ph->heapArr[GetParentIDX(idx)]; //새로 들어올 노드의 자리를 만들고 부모 노드 자리에 위치 시킨다.
idx = GetParentIDX(idx); //새로운 노드를 부모자리에 넣기위해 인덱스 저장
}
else
break;
}
ph->heapArr[idx] = nelem; //새로운 노드의 값을 저장한다.
ph->numofData+=1;
}
HDelete함수도 마찬가지로 우선순위 계산 과정을 바꿔주자.
HData HDelete(Heap * ph){
HData retData = ph->heapArr[1]; //부모 노드
HData lastElem = ph->heapArr[ph->numofData];
int parentIdx = 1;
int childIdx = GetHiPriChildIDX(ph,parentIdx); //자리 바꾼 노드와 자식 노드의 우선순위 비교를 위한 childIdx
while(childIdx == GetHiPriChildIDX(ph,parentIdx)){ //왼쪽 노드와 비교,
//if(lastElem.pr <= ph->heapArr[childIdx].pr) //가장 마지막 노드와 루트 노드 다음으로 우선순위 높은 노드 비교했을 때 마지막 노드의 우선순위가 높다면
if(ph->comp(lastElem,ph->heapArr[childIdx]) >= 0) //우선순위 기준 함수의 결과값이 0보다 크거나 같으면(첫번째 인자의 우선순위가 높거나 같으면)
break;
ph->heapArr[parentIdx] = ph->heapArr[childIdx]; //마지막 노드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니, 비교대상 노드(자식 노드)의 위치정보를 한 레벨 올림
parentIdx = childIdx; //인덱스 변경
}
ph->heapArr[parentIdx] = lastElem; //마지막 노드의 위치를 최종 변경
ph->numofData -= 1;
return retData;
}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함수의 가이드라인은 어떻게 될까?
1.첫번째 인자 HData d1의 우선순위가 높다면, 0보다 큰 값이 반환되도록 한다.
2.두번재 인자 HData d2의 우선순위가 높다면, 0보다 작은 값을 반환되도록 한다.
3.첫번째, 두번째 인자의 우선순위가 동일하다면, 0을 반환되도록 한다.
#include<stdio.h>
typedef char HData;
typedef int Priority;
typedef int PriorityComp(HData d1,HData d2);
typedef struct _heap{
PriorityComp * comp;
int numofData;
HData heapArr[100];
}Heap;
void HeapInit(Heap * ph,PriorityComp pc){
ph->numofData = 0;
ph->comp = pc;
}
int HIsEmpty(Heap * ph){
if(ph->numofData == 0)
return 1;
else
return 0;
}
int GetParentIDX(int idx){
return idx/2;
}
int GetLChildIDX(int idx){
return idx*2;
}
int GETRChildIDX(int idx){
return (idx*2)+1;
}
//두 개의 자식 노드 중 높은 우선순위의 자식 노드 인덱스 값 반환
int GetHiPriChildIDX(Heap * ph,int idx){
if(GetLChildIDX(idx) > ph->numofData) //왼쪽 노드의 인덱스가 노드의 개수(마지막 인덱스)보다 큰 경우
return 0;
else if(GetLChildIDX(idx) == ph->numofData) //왼쪽 노드의 인덱스가 마지막 인덱스인 경우
return GetLChildIDX(idx); //왼쪽 노드의 인덱스 리턴, 다음 인덱스에 저장하면 된다.
else{ //왼쪽 노드의 인덱스 마지막 인덱스 보다 작은 경우
if(ph->comp(ph->heapArr[GetLChildIDX(idx)],ph->heapArr[GETRChildIDX(idx)]) < 0) //왼쪽 노드의 우선 순위가 오른쪽 노드의 우선 순위보다 큰 경우(우선순위가 낮다)
return GETRChildIDX(idx); //오른쪽 노드 리턴
else
return GetLChildIDX(idx);
}
}
void HInsert(Heap * ph,HData data){
int idx = ph->numofData+1; //노드의 개수(마지막 인덱스)를 늘려 인덱스로 지정
while(idx != 1){ //루트 노드 전까지
//if(pr < (ph->heapArr[GetParentIDX(idx)].pr)){ //부모 노드의 우선순위가 새로 들어올 노드의 우선순위보다 클 경우(우선순위가 낮다)
if(ph->comp(data,ph->heapArr[GetParentIDX(idx)]) > 0){ //우선순위 기준 함수의 결과가 0보다 크면(첫번째 인자의 우선순위가 높다)
ph->heapArr[idx] = ph->heapArr[GetParentIDX(idx)]; //새로 들어올 노드의 자리를 만들고 부모 노드 자리에 위치 시킨다.
idx = GetParentIDX(idx); //새로운 노드를 부모자리에 넣기위해 인덱스 저장
}
else
break;
}
ph->heapArr[idx] = data; //새로운 노드의 값을 저장한다.
ph->numofData+=1;
printf("%c is inserted\n",data);
}
HData HDelete(Heap * ph){
HData retData = ph->heapArr[1]; //부모 노드
HData lastElem = ph->heapArr[ph->numofData];
int parentIdx = 1;
int childIdx = GetHiPriChildIDX(ph,parentIdx); //자리 바꾼 노드와 자식 노드의 우선순위 비교를 위한 childIdx
if(ph->numofData == 1){ //마지막 노드를 출력해주기 위해
return ph->heapArr[parentIdx];
}
while(childIdx == GetHiPriChildIDX(ph,parentIdx)){ //왼쪽 노드와 비교,
//if(lastElem.pr <= ph->heapArr[childIdx].pr)
if(ph->comp(lastElem,ph->heapArr[childIdx]) >= 0) //우선순위 기준 함수의 결과값이 0보다 크거나 같으면
break;
ph->heapArr[parentIdx] = ph->heapArr[childIdx]; //마지막 노드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니, 비교대상 노드(자식 노드)의 위치정보를 한 레벨 올림
parentIdx = childIdx; //인덱스 변경
}
ph->heapArr[parentIdx] = lastElem; //마지막 노드의 위치를 최종 변경
ph->numofData -= 1;
return retData;
}
int DataPriorityComp(char ch1,char ch2){
return ch1-ch2;
}
int main(){
Heap heap;
HeapInit(&heap,DataPriorityComp);
HInsert(&heap,'A');
HInsert(&heap,'B');
HInsert(&heap,'C');
HInsert(&heap,'D');
HInsert(&heap,'E');
printf("%c \n",HDelete(&heap));
printf("%c \n",HDelete(&heap));
printf("%c \n",HDelete(&heap));
printf("%c \n",HDelete(&heap));
printf("%c \n",HDelete(&heap));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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