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clude<stdio.h>
typedef char HData;
typedef int Priority;
typedef int PriorityComp(HData d1,HData d2);
typedef struct _heap{
PriorityComp * comp;
int numofData;
HData heapArr[100];
}Heap;
void HeapInit(Heap * ph,PriorityComp pc){
ph->numofData = 0;
ph->comp = pc;
}
int HIsEmpty(Heap * ph){
if(ph->numofData == 0)
return 1;
else
return 0;
}
int GetParentIDX(int idx){
return idx/2;
}
int GetLChildIDX(int idx){
return idx*2;
}
int GETRChildIDX(int idx){
return (idx*2)+1;
}
//두 개의 자식 노드 중 높은 우선순위의 자식 노드 인덱스 값 반환
int GetHiPriChildIDX(Heap * ph,int idx){
if(GetLChildIDX(idx) > ph->numofData) //왼쪽 노드의 인덱스가 노드의 개수(마지막 인덱스)보다 큰 경우
return 0;
else if(GetLChildIDX(idx) == ph->numofData) //왼쪽 노드의 인덱스가 마지막 인덱스인 경우
return GetLChildIDX(idx); //왼쪽 노드의 인덱스 리턴, 다음 인덱스에 저장하면 된다.
else{ //왼쪽 노드의 인덱스 마지막 인덱스 보다 작은 경우
if(ph->comp(ph->heapArr[GetLChildIDX(idx)],ph->heapArr[GETRChildIDX(idx)]) < 0) //왼쪽 노드의 우선 순위가 오른쪽 노드의 우선 순위보다 큰 경우(우선순위가 낮다)
return GETRChildIDX(idx); //오른쪽 노드 리턴
else
return GetLChildIDX(idx);
}
}
void HInsert(Heap * ph,HData data){
int idx = ph->numofData+1; //노드의 개수(마지막 인덱스)를 늘려 인덱스로 지정
while(idx != 1){ //루트 노드 전까지
//if(pr < (ph->heapArr[GetParentIDX(idx)].pr)){ //부모 노드의 우선순위가 새로 들어올 노드의 우선순위보다 클 경우(우선순위가 낮다)
if(ph->comp(data,ph->heapArr[GetParentIDX(idx)]) > 0){ //우선순위 기준 함수의 결과가 0보다 크면(첫번째 인자의 우선순위가 높다)
ph->heapArr[idx] = ph->heapArr[GetParentIDX(idx)]; //새로 들어올 노드의 자리를 만들고 부모 노드 자리에 위치 시킨다.
idx = GetParentIDX(idx); //새로운 노드를 부모자리에 넣기위해 인덱스 저장
}
else
break;
}
ph->heapArr[idx] = data; //새로운 노드의 값을 저장한다.
ph->numofData+=1;
}
HData HDelete(Heap * ph){
HData retData = ph->heapArr[1]; //부모 노드
HData lastElem = ph->heapArr[ph->numofData];
int parentIdx = 1;
int childIdx = GetHiPriChildIDX(ph,parentIdx); //자리 바꾼 노드와 자식 노드의 우선순위 비교를 위한 childIdx
if(ph->numofData == 1){ //마지막 노드를 출력해주기 위해
return ph->heapArr[parentIdx];
}
while(childIdx == GetHiPriChildIDX(ph,parentIdx)){ //왼쪽 노드와 비교,
//if(lastElem.pr <= ph->heapArr[childIdx].pr)
if(ph->comp(lastElem,ph->heapArr[childIdx]) >= 0) //우선순위 기준 함수의 결과값이 0보다 크거나 같으면
break;
ph->heapArr[parentIdx] = ph->heapArr[childIdx]; //마지막 노드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니, 비교대상 노드(자식 노드)의 위치정보를 한 레벨 올림
parentIdx = childIdx; //인덱스 변경
}
ph->heapArr[parentIdx] = lastElem; //마지막 노드의 위치를 최종 변경
ph->numofData -= 1;
return retData;
}
int DataPriorityComp(char ch1,char ch2){
return ch2-ch1;
}
void HeapSort(int *arr,int n,PriorityComp pc){
Heap heap;
int i;
HeapInit(&heap,pc);
for(i=0;i<n;i++)
HInsert(&heap,arr[i]);
for(i=0;i<n;i++){
arr[i] = HDelete(&heap);
}
}
int main(){
int arr[4] = {3,4,2,1};
int i;
printf("Hello\n");
HeapSort(arr,sizeof(arr)/sizeof(int),DataPriorityComp);
for(i=0;i<4;i++){
printf("%d ",arr[i]);
}
}
성능 평가
힙의 데이터 저장 시간 복잡도
O(log 2 n)
힙의 데이터 저장 시간 복잡도
O(log 2 n)
전체적으로 O(2log 2 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진다.
하지만 정수2는 빅오에서는 무시해도 될 정도의 수준이니 O(log 2 n)으로 연산 가능하다.
여기에 정렬 대상의 수가 n이라면 O(nlog 2 n)이다.
앞에서 본 간단한 정렬 알고리즘은 O(n^2)의 시간 복잡도를 가진다. 위 알고리즘과 비교해보자.
n | 10 | 100 | 1000 | 3,000 | 5,000 |
n^2 | 100 | 10,000 | 1,000,000 | 9,000,000 | 25,000,000 |
nlog 2 n | 66 | 664 | 19,931 | 34,652 | 61,438 |
정렬 대상의 수가 많아 질수록 성능 차이가 심하다는 걸 볼 수 있다.
'c언어 > 자료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료구조]병합 정렬 (0) | 2021.02.08 |
---|---|
[자료구조]퀵 정렬 구현 (0) | 2021.02.08 |
[자료구조]단순 정렬 알고리즘 (0) | 2021.02.05 |
[자료구조]힙의 변경 (0) | 2021.02.05 |
[자료구조]우선순위 큐의 이해 (0) | 2021.02.01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AE
- many-to-one
- AVTP
- 차량 네트워크
- AVB
- Python
- problem statement
- CAN-FD
- cuckoo
- 단순선형회귀
- 차량용 이더넷
- automotive ethernet
- SVM
- json2html
- 머신러닝
- 딥러닝
- SOME/IP
- many-to-many
- PCA
- automotive
- one-to-many
- 로지스틱회귀
- Ethernet
- HTML
- 이상탐지
- 케라스
- 회귀
- 논문 잘 쓰는법
- 크로스 엔트로피
- porks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