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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을 사용해 게임 엔트리를 저장한다. 배열은 간단히 데이터의 저장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배열에 어떤 데이터를 저장할 지 생각해보자.
먼저 점수(score)를 저장하고, 이 점수를 얻은 사람의 이름(name)을 저장한다.
//const 등 일부 유형의 데이터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가 필요하다. const 변수에는 값을 할당할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기화 리스트를 사용.
#include<iostream>
#include<vector>
using namespace std;
class GameEntry{
public:
GameEntry(const string& n="",int s = 0);
string getname() const; //const method를 사용해 메소드 안에서는 변수값을 바꿀 수 없음, const method 안에서는 const가 아닌 메소드를 부를 수 없음.
int getscore() const;
private:
string name;
int score;
};
//초기화 리스트 사용. name을 const n으로,score를 s로 할당
GameEntry::GameEntry(const string& n,int s):name(n),score(s){}
string GameEntry::getname() const{
return name;
}
int GameEntry::getscore() const{
return score;
}
//vector 사용해보기
//게임의 높은 점수들을 저장한다.
class Scores{
public:
Scores(int maxEnt = 10);
~Scores();
void add(const GameEntry& e);
GameEntry remove(int i) //0<=i<=numEntries -1
throw(IndexOutOfBounds); //i범위 넘으면 예외 발생
private:
int maxEntries; //엔트리의 최대 숫자
int numEntries; //엔트리의 실제 숫자
GameEntry* entries;
};
//생성자 정의
Scores::Scores(int maxEnt){
maxEntries = maxEnt; //최대 사람 수,maxEntries 개수만 유지됨.
entries = new GameEntry[maxEntries]; //새로운 사람 생성
numEntries = 0; //사람 수를 0으로 초기화
}
Scores::~Scores(){
delete[] entries;
}
//삽입
void Scores::add(const GameEntry& e){
int newScore = e.getScore(); //추가될 점수를 가져와
if(numEntries == maxEntries){ //배열이 꽉차 있다면
if(newScore <= entries[maxEntries-1].getScore()) //추가될 점수와 마지막 점수를 비교해
return;
else numEntries++; //배열이 꽉차 있지 않다면 추가
}
int i = numEntries-2; //마지막 엔트리 옆
while(i >= 0 && newScore > entries[i].getScore()){
entries[i+1] = entries[i]; //하나 씩 오른쪽으로 옮김
i--;
}
entries[i+1] = e; //빈공간에 e 넣기
}
GameEntry Scores::remove(int i) throw(IndexOutOfBounds){
if((i < 0) || (i >= numEntries)) //부적절한 값
throw IndexOutOfBounds("Invalid index");
GameEntry e = entries[i]; //부적절한 값 저장
for(int j=i+1;j<numEntries;j++)
entries[j-1] = entries[j]; //엔트리 왼쪽으로 이동
numEntries--; //엔트리 개수 줄이기
return e; //부적절한 값 반환
}
삽입 정렬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int **M = new int*[n]; //행의 포인터로 이루어진 배열. 각 행의 위치를 포인터로 지정(*),값의 포인터(**)
for(int i = 0;i<n;i++){
M[i] = new int[m];
}
//배열 반환
for(int i = 0;i<n;i++){
delete[] M[i];
}
delete[] M;
}
단일 링크드 리스트
배열은 정해진 크기 내에서 간단하게 저장하고 순회할 수 있지만 단점이 존재한다. 크기를 바꾸거나(vector로 해결가능) 순서를 변경하는 등 변화에 대해서는 취약하다.
이번엔 링크드 리스트를 구현한다. 노드를 선형적으로 순서화된 형태이다.
#include<iostream>
#include<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StringNode{
string elem;
StringNode * next;
friend class SLinkedList; //뒤에서 구현할 SLinkedList : 생성자,소멸자 삽입삭제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
class SLinkedList{
StringNode * head;
public:
SLinkedList();
~SLinkedList();
bool empty() const;
const string& front() const;
void addFront(const string& e);
void removeFront();
};
//head를 NULL로 초기화
SLinkedList::SLinkedList():head(NULL){} //초기화 리스트는 const에 대해서만 사용하는거 아닌가?
//head가 NULL인지 확인
bool SLinkedList::empty() const{
if(head == NULL)
return 0;
else return 1;
}
//앞에서부터 삭제
SLinkedList::~SLinkedList(){
while(!empty())
removeFront();
}
//값 리턴
const string& SLinkedList::front() const{
return head->elem;
}
void SLinkedList::addFront(const string& e){
StringNode *NewNode = new StringNode;
NewNode->elem = e; //원래는 N
NewNode->next = head;
head = NewNode;
}
void SLinkedList::removeFront(){
StringNode *ret = head;
head = head->next;
delete ret;
}
int main(){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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