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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눅스

리눅스의 이해

삼전동해커 2018. 7. 9. 23:49

1.리눅스의 개요


1.특징및 장단점


(1)특징

1.오픈 소스 운영체제이다.

소스코드 및 관련자료가 공개 되어 있다.


2.멀티유저,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

여러사람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고 쓰레드(하나의 프로세서에서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실행)가 가능하다.


3.여러 종류의 파일 시스템을 지원한다.


(2)장단점

1.유닉스와 호환가능

POSIX(유닉스 운영체제에 기반을 둔 인터페이스)규격을  따른다.


2.하드웨어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

SWAP방식으로 램이 부족한 경우 SWAP을 통해 메모리의 효율성 증진


3.오픈소스 운영체제       


4.문제점 발생시 기술 지원 받는데 한계가 있다.



2.디렉토리 종류와 특징


디렉토리란 파일 저장소를 의미함. 최상위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하위 디렉토리들이 존재하는 계층적 트리 구조


(/)

최상위 디렉토리


(/boot)

부팅시 커널 이미지와 부팅 정보 파일 저장


(/proc)

시스템 정보 디렉토리, 커널 기능 제어, 현재 실행되는 프로세스,하드웨어 정보 저장


(/lib)

동적 공유 라이브러리 디렉토리, 공통으로 사용하는 함수들이 들어있어 디스크의 공간절약

동적 라이브러리 : 실행 파일 내부에 라이브러리를 넣어두지 않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가져와 사용하므로 메모리의 효율성이 높다.

정적 라이브러리 : 루팅을 사용하지 않고 프로그램 내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복사본을 같도록 컴파일


(/bin)

기본적인 명령어가 저장되어 있음


(/dev)

시스템 디바이스 파일들을 저장하는 디렉토리


(/etc)

외부 장치들을 파일화 해서 관리한다. 특정 장치를 실행하기 위해 해당 장치 파일을 실행해야 한다.

사용자 정보 및 암호 정보 파일,보안 파일 등을  저장한다.


(/etc/passwd)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목록 저장


(/etc/shadow)

패스워드 부분을 암호화하여 관리


(/root)

시스템 관리자용 홈 디렉토리


(/sbin)

관리자용 명령어 저장 디렉토리


(/usr)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디렉토리,공유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설치됨


(/home)

사용자 계정 디렉토리로 계정들의 홈 디렉토리가 위치

일반 사용자들이 로그인시 처음으로 위치하게 되는 디렉토리


(/var)

시스템 운영중 가변하는 데이터 저장 디렉토리


(/tmp)

파일 시스템 일시적으로 마운트 할 때 사용


(/lost+found)

결함이 있는 파일에 대한 정보가 있는 디렉토리




3.리눅스 종류


(1)슬렉웨어 리눅스

가장 먼저 대중화 되었음,패키지 관리문제로 인기 떨어짐


(2)데비안

1994년 이안머독에 의해 비영리 조직으로 데비안 프로젝트 설립

유일하게 GNU의 공식 후원을 받음


(3)우분투

데비안 GNU/리눅스에 기초한 운영체제

여섯 달마다 새 버전 배포


(4)레드햇

레드햇사에서 개발

유료버전 : RHEL 18~24개월 마다 새로운 버전 공개,라이센스를 별도로 판매하지 않는다. 

무료버전 : 페도라 6개월마다 새로운 버전 공개


(5)CentOS   

레드햇에서 개발,플랫폼 제공 목적으로 개발됨


(6)수세

독일에서 출시된 배포판,




2.리눅스 역사


(1)1960년대 후반

1.벨 연구소 연구원 켄 톰슨이 초기형태의 UNIX 개발


(2)1970년대

1.데니스 리치의 C언어 개발로 어셈블리어의 UNIX가 C언어로 재작성


(3)1980년대 중반

1.리차드 스톨먼은 소스를 공개하지 못하게 하는 분위기에 반하여 GNU프로젝트 시작

2.리차드 스톨먼은 FSF(Free Software Foundation)라는 비영리단체 설립후 GNU선언문 발표

3.앤드루 타넨바움은 MINIX개발


(4)1990년대 중반

(1)리누스 토발즈가 MINIX의 커널을 노쳐 GNU에 적합한 커널 개발

(2)스톨먼이 유닉스 커널과 호환 가능한 커널인 리눅스를 GNU시스템의 커널로 채택






3.리눅스 라이선스


(1)GNU

     1.리처드 스톨먼이 FSF에서 진행하며 유지중인 프로젝트

2.완전한 유닉스 호환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되는 것이 목표


(2)FSF

1.리처드 스톨먼이 설립한 재단

2.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복제하고 배포하고 학습하고 개작할 수 있다.

3.금전적인 측면과 관계가 없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유료로 판매해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3)오픈 소프트웨어

1.자유 소프트웨어 대신 사용되는 말

2.자유가 가진 무료라는 의미가 혼동을 일으키기 때문


(4)GPL

1.FSF에서 만든 Free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2.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GPL코드를 일부라도 사용되면 해당 프로그램은 GPL이 된다.GPL을 가진 프로그램을 유료로 판매해도 되지만 소스코드를 무료공개 해야한다.

3.내부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소스코드 공개가 필요없지만, 외부에 배포할 때는 전체 소스코드를 공개 해야한다.


(5)LGPL

1.LesserGPL

2.LGPL이 적용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개발했을 경우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

3.LGPL 코드를 사요했음을 명시하면 된다.

4.LGPL 코드를 이용한 것이 아니라 수정 또는 파생된 라이브러리를 개발하여 배포할 경우 전체 소스코드를 공개해야 한다.

4.

(6)BSD라이선스

1.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의 자유 소프트웨어 저작권

2.소스코드 공개의 의무가 없음,상용적 소프트웨어도 무제한 사용이 가능

3.개작,수정한 코드를 제한없이 배포가능

4.BSD와GPL의 차이점은 GPL은 파생된 소프트웨어여도 GPL과 같은 라이선스를 갖는다는 것이다.


(7)아파치 라이선스

1.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자체제작한 라이선스

2.재배포 시 원본 소스코드 또는 수정한 소스코드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느 은 아니지만 아파치 라이선스2.0을 포함 시켜야한다.


(8)MIT라이선스

1.메사추세츠 대학에서 개발

2.BSD라이선스를 기초로 BSD계열중 하나

3.개작,재배포 시 비공개 가능

4.개조한 제품을 반드시 오픈소스로 배포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다.


(9)MPL

1.오픈소스와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2.변형 BSD라이선스와 GNU일반 라이선스의 혼합적 성격

3.모질라 소프트웨어에 적용됨

4.소스코드와 실행파일의 저작권이 분리되어 있음

5.개작한 코드는 MPL로 선언하고 원저작자에게 수정한 부분을 알려야 하지만 실행 파일은 독점 라이선스로 배포할 수 있다.

6.사용한 MPL소프트웨어와 수정한 MPL소프트웨어에 대한 공개 의무만 가지며,별도의 소스코드와 실행 파일은 독점 라이선스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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