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이썬/파이썬 공부

OOP 클래스와 인스턴스

삼전동해커 2020. 9. 28. 12:04

출처 : http://schoolofweb.net/blog/posts/%ED%8C%8C%EC%9D%B4%EC%8D%AC-oop-part-2-%ED%81%B4%EB%9E%98%EC%8A%A4%EC%99%80-%EC%9D%B8%EC%8A%A4%ED%84%B4%EC%8A%A4class-and-instance/



파이썬은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파이썬의 모든 것은 오브젝트이다.

그럼 오브젝트가 뭘까?


오브젝트란 속성과 같은 여러가지의 데이터와 함수를 포함한 하나의 데이터 구조.


어떻게 하면 간단하게 나의 정보를 저장하고 출력할 수 있을까?

일단 딕셔너리를 사용해보자.



딕셔너리는 여러 명의 정보를 출력하기는 불편하겠다.


이번엔 클래스를 사용해보자.



클래스를 이용하면 인스턴스만 생성하면 되니 편한 방법이다.


클래스를 이용하면 수정과 추가 등 관리가 편해진다.



이번엔 오브젝트 안에는 뭐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dir()함수를 사용하는데 이 함수는 주어진 인자의 모든 속성과 메소드를 보여준다.


이렇게 넣고 실행해 보면



출력이 된다.


이것들이 다 뭘까?


먼저 text는 str이라는 데이터 타입이 만들어낸 오브젝트이고, str데이터 타입에 정의된 모든 속성과 메소드를 상속받았기 때문에 str의 모든 속성과 메소드가 출력된 것이다.


다음의 예제를 보자.


실행해 보면



text의 클래스는 str클래스이고,

text는 str의 인스턴스이고,

str의 메소드인 upper()를 text가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엔 함수도 오브젝트 인지 확인해 보자.



실행해 보면



속성들이 출력되고 마지막에 추가된 것도 보인다.


이제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만들고, 그 데이터 타입의 인스턴스를 만들어보자.



실행해보면



다른 객체이기 때문에 각자의 주소값은 다르게 나왔지만,같은 클래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클래스의 주소는 동일하다.




'파이썬 > 파이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세션 로그인 페이지 코딩  (2) 2020.11.01
파이썬 게임 만들기 사이트  (0) 2020.10.31
파이썬 pickle 모듈  (0) 2020.09.21
파이썬 main문  (0) 2020.09.20
파이썬 Flask Jinja2  (0) 2020.09.16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